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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자 책임 정책

DB자산운용의 스튜어드십 수탁자 책임 정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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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자 책임 정책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


2018.08
DB자산운용



DB자산운용(이하 ‘당사’)은 고객 및 수익자 중심의 정직한 자산 관리자로서 고객 및 수익자 자산의 중장기적인 이익 증진을 위하여 2018년 08월 14일 자로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한국판 스튜어드십 코드, 이하 ‘코드’)을 준수할 것을 선언합니다.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이란 고객 및 수익자의 자산을 위탁 받은 선량한 관리자로서 투자대상회사의 중장기적인 발전을 추구하고 이를 통해 고객 및 수익자의 중장기적인 수익을 도모해야 할 책임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타인의 자산을 직접 운용하는 자산운용자(Asset Manager)로서 신의 성실한 수탁자 책임 이행을 위해 코드의 7가지 원칙을 충실하게 이행할 것입니다. 당사는 수탁자 책임의 이행을 통해 고객 및 수익자의 중장기 수익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길 바라며,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 및 선진화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원칙 1 – 기관투자자는 고객, 수익자 등 타인 자산을 관리 · 운영하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명확한 정책을 마련해 공개해야 한다.

당사는 펀더멘털에 충실한 운용을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투자수익을 창출하여 고객 및 수익자의 자산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고객 및 수익자 중심의 투명한 운용을 통해 고객 및 수익자의 신뢰 확보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투자 철학에 기반해, 당사는 수탁자로서의 충실한 주주활동이 투자대상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고객 및 수익자의 중장기적인 수익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습니다.

당사는 국내 상장주식 투자에 있어서 수탁자 책임 원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결권 외의 주주활동의 경우 인덱스 펀드 등 패시브 방식의 펀드는 제외합니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코드의 적용 범위는 확대 또는 축소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상기한 바와 같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이익을 추구하는 운용철학 하에서 투자대상회사의 경영실적 등 재무적인 요소와 더불어 지배구조 문제 등 비재무적인 요소를 점검합니다.

당사는 투자대상회사에 대하여 점검한 내용을 바탕으로 수탁자 책임 활동을 수행합니다. 수탁자 책임 활동은 의결권 행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질의서 전달, 비공개 대화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의결권 행사 등 수탁자 책임 활동은 주식운용본부의 애널리스트와 포트폴리오 매니저의 협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당사는 공정하고 일관적인 의결권 행사를 위하여 「의결권 행사 내부지침」을 제정하여 준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재무 · 비재무 요소의 주기적 점검 및 수탁자 책임 활동 과정에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독립적인 제3자 전문기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3자 전문기관을 활용하더라도, 최종적인 수탁자 책임은 자산운용자인 당사에 있습니다

당사는 수탁자 책임 활동 과정에서 이해상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해상충 문제는 준법감시부서와 유관부서간의 협의에 의하여 관리되며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당사는 별도로 「이해상충 방지 정책」을 제정하였습니다.

고객 및 수익자에 대한 투명성 제고 또한 수탁자 책임 활동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수탁자 책임 활동의 투명성 제고와 고객 및 수익자의 신뢰 향상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의결권 행사 등 수탁자 책임 활동 내역을 웹사이트에 공개합니다.

원칙 2 – 기관투자자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실제 직면하거나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이해상충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관해 효과적이고 명확한 정책을 마련하고 내용을 공개해야한다.

당사는 고객 및 수익자의 자산을 운용하고 관련 투자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항상 고객과 수익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중장기적인 발전을 추구하고 고객 및 수익자의 수익을 도모해 나감에 있어 당사는 여러 이해관계에 연관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 및 수익자의 이익을 회사와 회사의 주주 및 임직원의 이익보다 우선으로 한다는 원칙에 따라 이해상충 문제를 사전에 관리하고 예방합니다.

수탁자 책임 활동 이행에 있어서 발생 가능한 이해상충의 대표적인 유형은 하기와 같습니다.

    - 당사 및 계열사의 이익과 상충되는 주주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 당사 및 계열사 임직원의 이익과 상충되는 주주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 당사 및 계열사와 사업관계에 있는 이해관계자의 이익과 상충되는 주주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 기타 이해관계자의 이익과 상충되는 주주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당사는 상기한 이해상충 문제들을 준법감시부서의 책임 하에 관리합니다.

당사는 발생 가능한 이해상충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관리,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포함된 「이해상충 방지 정책」을 제정하였으며 해당 정책은 당사 웹사이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